1.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
2. 학습자의 삶과 성장을 지원
(1) 진로 연계 교육
- 미래 사회에 필요한 역량 함양 및 자기주도학습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, 교과와 연계한 진로 활동 등을 통해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
(『더 나은 미래를 위한 교육 2022 개정 교육과정』, 교육부, 2023)
(2) 교과 교육과정
- 깊이 있는 학습, 교과 간 연계와 통합, 학생의 삶과 연계된 학습, 학습에 대한 성찰 강화
-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총론과 교과 교육과정 간의 연걔를 강화하고, 교과 교육과정을 통한 학습자의 성장을 지원
- 여러 교과를 학습하는 데 기반이 되는 언어, 수리, 디지털 소양 등을 기초소양으로 교과에 반영
(『더 나은 미래를 위한 교육 2022 개정 교육과정』, 교육부, 2023)
(3) 고교학점제
- 학생 개개인의 진로와 적성에 따라 교과목을 스스로 선택하여 이수하고, 누적 학점이 일정 기준에 도달하면 졸업하는 제도
- 학생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이 가능하도록 선택 과목을『일반 선택』,『진로 선택』, 『융합 선택』으로 구분하여 개발
3. 교육 환경 변화에 적합한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및 지원
(1) 역량 함양 중심 교과 교육과정 개발
- 학생 참여 중심 수업 활성화와 문제 해결 및 사고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통한 학습의 질 개선
(2) 빅데이터·AI를 활용한 맞춤형 교수·학습 및 평가 활동 지원
- 온·오프라인 연계 등 원격수업을 반영한 총론과 교육과정 편성·운영 기준 마련